여름방학 온가족이 함께 포천으로!

재미와 배움, 휴식을 모두 포천에서!

한탄강 물줄기를 따라 생태체험탐방

본격적인 여름방학과 여름휴가 시즌이 시작됐다. 아직 여행계획을 세우지 못했다면 경기도 포천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포천시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수도권 제일의 휴양도시이자 볼거리가 무궁무진한 명품관광도시로 손꼽힌다. 게다가 서울과 1시간 이내에 위치하고 있어 가까운 당일치기 여행지로도 인기다. 여름을 맞아 많은 가족단위의 관광객이 포천을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여름 더위를 피해 아이와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포천시의 명품 관광지를 소개한다.

▲아이들과 함께 별 볼 일 있는 ‘포천 아트밸리’
여름방학을 맞은 자녀들과 함께 알차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포천아트밸리를 추천한다. 아트밸리에서는 도심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별을 관측하고 천문학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 자녀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광지로 안성맞춤이다.

포천아트밸리는 방치된 폐채석장을 친환경 복합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해 중학교 과학교과서에 실릴 만큼 도시재생사업의 우수한 성공사례로 손꼽힌다. 1급수 호수인 천주호와 기암절벽부터, 돌 문화 전시관, 야외공연장 등이 조성돼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4년 천문과학관이 개관된 이후에는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선정한 ‘별(☆) 볼 일 있는 경기북부 야간관광 10선’에 선정되는 등 매력적인 관광지로 거듭났다.

포천아트밸리는 여름방학을 맞아 다채로운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천문과학관에서는 8월 6일, 13일, 14일, 15일 공개관측행사를 진행한다. 탁 트인 조각공원에 천체망원경을 설치해 여름철 별자리뿐만 아니라 달 표면, 목성, 토성 등을 관측할 수 있다. 또한, 휴대전화로 멋진 달 표면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공개관측행사는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며, 아트밸리 입장료를 낸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더불어 천문과학관 3층에서는 주말과학체험교실이 운영된다. 계절별 별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회전 별자리판과 입체 천체 투영기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주말과학체험교실은 7월 16일부터 8월 21일까지 12일 동안 2시와 3시 2회씩 진행되며, 관람객 중 초등학생 이상 신청자(선착순 20명 현장접수)에 한해 무료로 진행된다.

■ 포천아트밸리
장소 :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아트밸리로 234
문의 : 포천시청 포천아트밸리사업소 ☎ 031-538-3487

▲빼어난 자연경관을 투어버스를 타고! 포천 ‘한탄강’
자연이 만든 포천의 청정 관광지인 한탄강도 온 가족이 함께 여행을 즐기기에 좋다. 경기북부 최대의 관광자원인 한탄강은 국내 유일의 현무암 협곡 하천으로, 단일 하천으로는 가장 많은 국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내륙에서는 보기 힘든 화산암지대로 변성, 화성암, 퇴적암 등 다양한 암석이 분포하고 있어 지질학적 가치가 높고, 교육․관광 등에 활용방안이 다양해 지난 12월 환경부로부터 ‘한탄․임진강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고시됐다.

포천 한탄강의 지질명소는 총 11곳으로, 앞서 살펴본 포천아트밸리를 포함해 대교천 현무암 협곡, 고남산 자철석 광산, 지장산 응회암, 화적연, 교동가마소, 멍우리협곡, 비둘기낭 폭포. 구라이골, 포천 아우라지 베개용암, 백운계곡과 단층 등이다. 각양각색의 지질학적 특징을 보이는 명소들은 하나같이 살아있는 지질학 교재나 다름없다. 한탄강 지질공원은 2016년 경기도 수학여행 BEST 10선에 선정될 만큼 지질교육의 메카로 자리잡았다.

한탄강 지질공원을 손쉽고 알차게 돌아볼 수 있는 ‘자연유산 지오투어링’을 운영한다. 7월 23일부터 8월 21일까지 매주 주말과 공휴일에 한탄강의 명소를 둘러보고 싶은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탑승할 수 있는 지오버스가 운행된다. 탑승을 원하는 관광객은 비둘기낭 탐방안내소에서 현장접수하면 된다. 지오버스는 비둘기낭을 기점으로 Valley코스와 Canyon코스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코스별 7회 순환한다. 지오버스에는 지질공원해설사가 동승해 각 명소에 대한 과학적․역사적 설명을 더해준다. 각 코스를 돌며 스탬프를 완료하면 소정의 기념품과 포천 아트밸리 입장권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스탬프투어를 진행해 재미와 보람을 함께 느낄 수 있다.

■ 한탄강 지오투어링 (비둘기낭 폭포)
장소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108 (대회산리 415-2)
문의 : 포천시청 문화체육과 ☎ 031-538-2106

▲ 한탄강의 아름다운 풍경~ ‘비둘기낭 캠핑장’
비둘기낭캠핑장은 연간 20만명이 방문하는 비둘기낭 폭포 인근에 조성돼 있다. 한탄강을 따라 자연이 만들어놓은 아름다운 현무암 협곡과 주상절리가 그림처럼 펼쳐져 있는 비둘기낭 캠핑장은 국민여가캠핑장으로 유명하다. 비둘기낭 캠핑장은 습지생태공원과 야생화 공원단지가 갖춰진 깨끗한 자연을 이용하는 자연친화적인 캠핑장이다. 다목적 운동장을 비롯해 수영장, 샤워시설 등 편의시설이 함께 있어 이용객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캠핑장은 오토캠핑장과 돔하우스로 구성돼 있으며 공간이 넓어 한적한 캠핑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비둘기낭캠핑장 인근에는 시원한 한탄강 물줄기를 따라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둘레길도 조성돼 가족끼리 가벼운 산책하기에 좋다.

■ 비둘기낭 캠핑장
장소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108 (대회산리 451)
문의 : 포천시시설관리공단 ☎031-540-6501

▲ 한탄강의 사계절을 느낄 수 있는 ‘한탄강 중리벌 사계절 축제’
관인면 중3리 중리벌판에서 펼쳐지는 ‘한탄강 사계절 축제’도 큰 볼거리 중 하나다. 영농활동을 할 수 없는 한탄강 홍수터 유휴지를 활용한 사계절 축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한탄강의 사계절을 느낄 수 있어 인기다. 여름에는 물놀이 축제와 해바라기 축제를 진행한다. 평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과 휴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개장하며 매주 화요일은 휴무다. 물놀이장과 동물 체험장이 있어 아이들이 즐겁게 뛰놀 수 있다. 이외에도 물고기맨손잡기체험, 가족낚시체험, 승마체험, 야간불빛축제 등 가족중심의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 포천한탄강사계절축제
장소 :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중리 51-2
문의 : 포천한탄강사계절축제 ☎ 031-531-7755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