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올림픽 K-POP 세계연맹 박기활 회장./ 사진= K-POP 세계연맹 제공
국제문화올림픽 K-POP 세계연맹 박기활 회장./ 사진= K-POP 세계연맹 제공

[지뉴스데일리=강영한 기자] K-POP 국제문화올림픽 조직위원회발대식이 21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K-POP 국제문화올림픽은 단순한 가요 경연이 아닌, K-POP을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의 경연장이다.

각국의 K-POP 아티스트들이 창작한 음악으로 경연을 펼치는 국제적인 문화 축제이다.

박기활 조직위원회 초대의장은 "K-POP을 통한 문화의 교류와 확산이 이번 올림픽의 주요 목표"라고 강조하며, "올림픽 정신을 문화예술에 접목하여 독창성, 예술성 등을 평가하는 공정한 심사를 통해 참가자들의 창작 열정을 돋울 것"이라고 전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면축사를 통해 “서울시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K-컬쳐를 활용해서 서울의 미래 먹거리를 육성하고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려서 글로벌 탑5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제문화 올림픽 조직위원회 발대식을 축하하며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겠다”고 했다. 

원로 석학 김형석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사진= K-POP 세계연맹 제공
원로 석학 김형석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사진= K-POP 세계연맹 제공

고종옥 회장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와 함께, 문화를 통해 세계가 하나가 되기를 바라며, 한류의 전 세계적 영향력을 강조했다.

그는 "김치, 한복, 한글의 세계적 교육과 아리랑을 통한 한류의 체험은 음악과 문화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라며 "한국이 국제문화올림픽의 종주국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형석 교수는 축사에서 한국적인 것의 세계적 가치를 강조하며, 언어의 통일과 문자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한글의 창제가 한국 문화의 세계적 지위를 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언급하며, 문화 운동의 필요성과 함께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우리의 예술과 문화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현재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문화올림픽은 K-POP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제적 확산을 위한 박 의장의 오랜 노력의 일환으로, K-POP이 단순한 유행을 넘어 지속적으로 세계 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장르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POP 아티스트들의 다양성을 증명하듯, 국제문화올림픽에는 전 세계 다양한 문화를 접목한 K-POP 작품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K-POP 국제문화올림픽 조직위원회발대식/사진=K-POP 국제문화올림픽 조직위원회
 K-POP 국제문화올림픽 조직위원회발대식/사진=K-POP 국제문화올림픽 조직위원회

조직위 측은 "국제적인 참여와 공정한 평가 시스템 구축, 충분한 시설 확보 등 아직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언론사, 기업체 등의 지원을 받아, 국제문화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대국민청원 서명 캠페인과 모바일 참여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발대식을 통해 공식적으로 시작된 K-POP 국제문화올림픽은 K-POP이 단순한 음악 장르를 넘어, 세계적인 문화 현상으로 자리잡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K-POP 국제문화올림픽이 전 세계인이 함께하는 문화의 축제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