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

파주시, 찾아가는 동료지원가‘피어나는 사회’운영…정신질환자 회복 지원

[지뉴스데일리 강영한 기자]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찾아가는 동료지원가 ‘피어나는 사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료지원가(Peer Support provider)란 회복 과정을 경험한 정신질환자가 도움이 필요한 다른 정신질환자의 회복을 돕는 사람을 의미한다. 센터는 2020년부터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개발·보급된 표준교육 과정을 통해 동료지원가 양성 교육(이론 70시간, 실습 30시간)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1명이 수료해 활동 중이다.

‘피어나는 사회’는 관내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으로, 동료지원가와 자원봉사자가 2인 1조가 되어 정신질환자 가정에 직접 방문해 ▲동료상담소 ▲일상생활 지원(요리, 위생 및 약물 관리) ▲원예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펼치게 된다.

센터는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관내 의료기관 재택의료센터와 파주청년봉사단 ‘따숨’과 협력해 찾아가는 의료서비스(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감염 등 기본 건강검진), 거주환경 개선(수납, 정리, 노후시설 보수) 등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사업을 통해 동료지원가와 정신질환자 모두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신질환자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