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소요산자락인 하봉암동에 마니커 ‘닭’ 박물관이 지난 1.27개장했다.

이 자리에는 동두천시장(오세창), 시의회의장(임상오), 이지바이오부회장(장원철), 국제박물관협회 한국위원회장(백의동)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개관식을 갖고 힘찬 신호을 알렸다.

박물관은 하봉암 마니커공장옆 부지에 둥지를 틀고 대지 3,200㎡ 연면적 540㎡로 동두천에 새롭게 개관함에 따라 전문 닭고기 생산업체인 마니커에서 ‘닭’이 갖고 있는 문화적 아이콘을 더욱 부각시키고, 지역의 특색있는 관광 콘테츠로 육성하고자 경기북부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탄생된 것이다.

마니커 닭 박물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닭이 갖고 있는 긍적적이고, 친숙한 이미지를 두루 알리고자 첫 번째 전시주제를 ‘닭이 뭐鷄’로 정해 많은 상징과 의미를 내포하고있었음을 관람객들과 공유하고, 그 가치를 다시 새겨보고자 기획하였으며각종 생활소품 속의 닭을 테마로한 전시품, 외국 자기, 금속, 유리소재의 공예품 등과 개관 특별전으로 ‘꼭두닭’을 여러 민화 작품과 같이 배치하여 이름 없는 수많은 장인들의 예술성과 기술의 단면을 살피는 동시에 우리 선족들이 닭에게 가졌던 강하고 긍정적인 상징들을 알리고자 하였다.

이 밖에 전시공간 이외에도 쉼터 공간인 카페테리아 운영과 관람 가족들이 체험할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알 품은 닭’ ‘머그컵 그림’ 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소요산관광지를 중심으로한 자유수호평화박물관, 축산물브랜드육타운, 소요산 유원지, 전곡선사박물관 등과 연계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경기북부지역에 자리한 대표적인 전문 박물관으로 육성하여 지역주민이 언제라도 즐겨 찾고, 문화 향유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여 지역 대표 문화명소로 발전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