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개발한 화성형 사회적가치 지표 활용해 우수기업 발굴 및 육성

화성시가 전국 최초 ‘사회적가치 우수기업 인증제’를 도입하고 인증기업 모집에 나섰다. 

화성형 사회적가치 인증제 설명회(사진제공=화성시)
화성형 사회적가치 인증제 설명회(사진제공=화성시)

사회적가치 우수기업 인증제는 시가 지난 2019년 전국 자치단체 중에서 최초로 개발한 ‘화성형 사회적가치 지표(HSVI)’를 적용, 지역사회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우수 기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제도이다. 

화성형 사회적가치 지표 측정 종합점수가 60점 이상이면 ‘예비인증’을, 이후 3년이 경과해 종합점수 70점 이상이 되면 ‘사회적가치 우수기업’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예비인증기업에는 경영 및 품질개선, 판로개척, 홍보 등을 위한 사업개발비가 최소 1천만 원에서 2천만 원까지, 인증기업에는 최소 2천만 원부터 4천만 원까지 지원된다. 

특히 예비인증 신청 기업에게는 사회적가치 지표 컨설팅도 지원돼 사회적가치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인증 신청은 24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사회적경제과를 방문하거나 이메일(jsy5182@korea.kr)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청 홈페이지(www.hscit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기존의 사회적기업인증제와 달리 기업별 맞춤 컨설팅과 사업개발비가 함께 지원돼 지역 사회의 특징을 살린 밀착 지원이 가능하다”며, “양적 성장에 머물렀던 사회적경제 정책을 제대로 된 평가와 지원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20일 온라인으로 화성시 사회적가치 우수기업 인증 설명회를 개최하고, 해당 영상을 사회적경제센터 홈페이지 및 공식 유튜브로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