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근 지역 주민 의견 무시하는 시 행정 맹비난

자원순환을 주제로 다양한 환경교육과 체험을 진행하는 화성시의 대표 환경교육기관 ‘화성시 에코센터’가 시민들의 반대로 시끌벅적 하다.

화성시청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청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 시의회는 에코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관련 조례 제정을 진행하고 있다. 사회 협오 시설인 환경 시설의 입지에 지역 주민의 고용이나 주민자치협의회의 동의를 얻어 시행을 하는 것이 통상의 원칙이다. 지역 주민들의견 반영 없이 화성시의회 조례 제정을 강력히 반대 한다. 관련 조례의 제12조 업무의 위탁 부분에 지역주민협의체나 지역주민에 대한 참여사항을 넣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지역주민은 ‘화성시 에코센터는 환경 보전이라는 공공의 목적이 더 큰 시설로 당연히 시가 직접 운영해야 하는데 매년 수억 원의 별도의 예산을 들여 민간 위탁을 추진하는 것은 특정 환경단체에 특혜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의심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 목적이 중요한 시설의 관리 민간의 위탁은 서비스나 질 면에서 수준이 떨어질 수 있어, 공공은 공공이 관리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고 덧붙였다.

이어 에코센터 관련 조례를 반대하는 시민은 ‘ 주민지원시설임에도 주민공청회 조차 개최 하지 않았고, 주민 지원협의체간 협약사항 위반이며, 더욱이 하등리 주민들은 관련 시설이 있는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지역 주민으로 화성근린센터 관련 일에 대한 내용을 공지 받지 못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