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경기 인권 페스타에서 ‘우수 지자체’ 선정돼 경기도지사상 수상

광명시가 인권 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경기도로부터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경기 인권 페스타에서 경기도지사상과 포상금 우수 지자체 현판을 전수받았다

[지뉴스데일리 강영한 기자] 광명시가 인권 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경기도로부터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시는 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경기 인권 페스타에서 경기도지사상과 포상금, 우수 지자체 현판을 전수받았다고 밝혔다.

제1회 경기 인권 페스타는 세계인권선언 75주년과 경기도 인권행정 도입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로, 도는 이날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인권행정 업무 추진 실적이 뛰어난 5개 시군을 선정해 시상했다.

광명시는 지난 2011년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이어 2012년 4월에는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먼저 시민인권센터를 설치하는 등 인권 행정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왔다.

또한 모든 행정이 인권에 기반해 추진될 수 있도록 시대적 이슈를 반영한 다양한 인권 교육, 인권 문화 사업, 인권 거버넌스 구축, 인권 상담 및 구제 등을 업무 추진해 시민 인권 보장과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광명시민인권센터는 시가 추진하는 업무, 사업, 행사 등이 시민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권적 관점에서 평가하고 분석하는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시의 정책과 사업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민의 삶과 밀접한 광명시 자치법규와 간행물 등을 인권적 관점에서 개선한 바 있으며, ‘수어통역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시행해 시의 행사나 관내 행사 중 100인 이상 모이는 행사에 모두 수어통역사를 배치하도록 한 것도 성과로 꼽힌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국가의 인권보장 의무를 지자체의 행정에 구현해 인권 존중 지역사회를 충실히 실현해 가고 있다”며 “세밀하고 특화된 광명시만의 인권 의제를 발굴해 시민의 인권을 더욱 신장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인권 행정 강화를 위해 ‘제3차 광명시 인권보장 및 증진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