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수용․선물용 식품제조 및 판매업체 등 1,084여 곳 선제적 점검

포천시, 추석 명절 성수식품 일제점검 실시

[지뉴스데일리 황수영 대기자] 포천시는 지난 4일부터 22일까지 다가오는 추석명절에 대비해 관내 식품제조업소 및 식품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일제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공무원 및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등 총 30여 명이 건강기능식품, 한과류, 떡, 제수용품, 선물용 상품 등을 제조하는 식품제조․가공업체는 물론 각종 전류 등을 조리․판매하는 식품접객업체 등 총 1,084여 곳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중점적으로 점검한 내용으로는 신고없이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행위, 제조과정 내 청결상태 등 위생실태 파악, 소비기한 경과제품 진열․판매행위, 조리시설 내 기구 등의 세척 살균상태 등 소비자의 입장에서 점검하는 한편, 일부 제품은 구매 후 성분검사 등을 의뢰하는 등 점검효과를 극대화해 시민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게 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위생수준을 향상시켜 시민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달라”며, “앞으로 포천시는 부정불량식품 근절활동, 식중독 예방활동 등 시민들이 먹거리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식품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점검동안 적발된 사례중 현장에서 시정이 가능한 부분은 즉각적으로 개선하도록 지도하고, 위반사항이 중대한 경우에는 관계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 등 조치를 실시해 부적합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