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예방과 주민 건강 증진 위해 ‘2023 결핵관리 시행계획’ 수립

외국인 대상 ‘찾아가는 결핵 검진’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대림동 다사랑공원)

[지뉴스데일리 강영한 기자] 영등포구가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결핵 검진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결핵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해 결핵 예방과 조기 발견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은 26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이다. 특히 결핵은 노숙인, 의료수급자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과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늦게 발견 시 폐 기능의 장애를 초래한다.

이에 구는 ▲발병과 전파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의 검진과 치료 강화 ▲ 결핵 치료 질 향상과 정교한 역학조사를 통한 환자 관리 ▲범 지역사회 대응체계 구축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결핵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2027년까지 결핵 발생률을 작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시키겠다는 목표이다.

구체적으로 구는 노인, 노숙인, 쪽방 거주민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확대하고, 결핵 고위험 국가로 지정된 35개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 전 단계에서 올바른 결핵검진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외에도 신약 사전심사 제도를 통해 치료가 어려운 다제내성결핵의 치료 성공률을 높인다. 이어 치료 거부자에게 입원비와 격리치료비를 지원하고, 연락 두절 환자의 신원을 추적해 지역사회 결핵 확산을 예방한다. 또한 취약계층 환자의 경우 입원부터 간병, 영양, 이송까지 지역사회 보건‧복지 자원과 연계해 치료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유치원, 의료기관 등을 대상으로 결핵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을 실시하도록 안내한다.

한편 그간 구는 결핵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 ‘2022년 질병관리청 노인‧노숙인 등 결핵검진 사업 평가대회’에서 우수상과 ‘2022년 서울시 결핵 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지난 10년간 인구 10만 명당 결핵 신고 신환자율이 95명에서 42명으로 55% 감소하는 성과를 보였다.

구 관계자는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결핵 감염에 차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세워 철저히 예방하겠다”라며 “그간 코로나19에 집중된 의료 역량을 재분배해 각종 감염병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