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 소상공인 단체 "최저임금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범국민 대회" 개최

♦ 최저임금 차등 적용 등 5대 요구...청와대 앞 함성까지
♦ "문 대통령, 소상공인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전국 3만 소상공인이 2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최저임금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범국민 대회'를 열고 정부 외면 시 총궐기를 이어나갈 것을 결의했다. 
 
이날 서울은 호우경보가 발효될 정도로 궂은 날씨였지만 광장에는 많은 소상공인이 결집했다. 주최 측 소상공인생존권운동연대가 추산한 집회인원은 3만명, 경찰 추산 1만5000명이었다. 
 
오후 4시부터 4시간 가까이 이어진 집회 끝에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전국 소상공인 단체 임원단 15인은 삭발을 단행했다.
 
이어 운동연대는 '소상공인 희생강요 정부당국 규탄한다', '현실에 맞는 최저임금 차등화방안 즉시 수용하라',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 즉각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운동연대는 청와대 앞에 도착해 단체함성을 지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호소하는 글을 낭독했다. 
 
최 회장은 호소문을 통해 "소상공인들은 먹먹하고 비통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다. 막다른 삶의 골목에 이른 700만 소상공인은 이제 더 이상 갈 곳이 없다"며 "최저임금이 2년 연속 급격히 인상돼 고용감축과 폐업의 갈림길에 선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소공인총연합회와 산하·지역단체 150여곳에서 참여한 운동연대는 이날 정부에 소상공인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3대 원칙과 5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3대 원칙으로 ▲소상공인도 존중받는 공정 경제 환경 조성 ▲소상공인 생존권이 보장 ▲경제 정책 대전환을 내걸었다. 
 
5대 요구로는 ▲내년도 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 위원 50% 소상공인 대표로 보장 ▲주휴수당 관련 고용부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 전면 재검토 ▲5인 미만 사업장 규모별 최저임금 차등화 실행계획 제시 ▲대통령의 경제 정책 대전환 선언 ▲대통령 직속 소상공인·자영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설치를 요구했다.
 
운동연대는 "정부가 끝까지 소상공인들의 요구를 외면한다면 제2, 제3의 총궐기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날 집회에는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4개 원내 정당에서 60명 가량이 참석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가 포용적 성장과 사람 중심 경제를 하겠다고 했지만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여러분이 어렵다고 하니 통계가 잘못됐다며 통계청장을 갈아치우는 정부를 신뢰할 수 있겠느냐. 여러분의 어려움과 슬픔이 함성에 묻혀 청와대에 전달될 때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문 정부에서 기회는 불평등하고 과정은 불공정하다. 결과는 결코 정의롭지 못하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최저임금의 업종별·지역별·규모별 차등화를 해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여당에 경고한다. 현장에 답이 있는데 나와서 경청해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에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권 보장을 위해 '쫓겨나지 않을 권리' 입법을 요구하고 정치혁명을 이룩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