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의원 ‘불법 정치자금’ 검찰 소환 임박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홍문종 의원에게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 홍문종 의원은 본인 소유 사학재단을 통해 20억원에 이르는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홍문종 의원은 사학계 출신으로 친박계 정치인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홍문종 의원에 대해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갖고 있다. 따라서 홍문종(62·의정부을)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르면 다음주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홍문종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대해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조만간 홍문종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불법 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여당인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지내기도 했던 홍문종 의원은 2012년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경민학원이 외부에서 기부받은 돈 19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홍문종 의원의 경민학원이 서화 구입비 명목으로 19억원을 기부받고 홍문종 의원의 측근인 친박연대 간부 출신 김모씨의 서화를 구입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홍문종 의원이 실제 가치가 높지 않은 서화를 사들이는 것처럼 꾸며 ‘돈세탁’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민학원으로 들어온 자금을 서화 구입 대금 명목으로 김씨에게 줬다가 이를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금품 거래를 했다는 것이다.

김씨는 검찰에서 서화 대금 명목으로 받은 자금 대부분을 홍문종 의원에게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서화 구입비 명목 기부금 가운데 10여억원을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장정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이 낸 것에도 검찰은 주목하고 있다. 홍문종 의원이 검찰 수사에서 자유롭지 못한 대목이다.

홍문종 의원의 ‘돈세탁 정황’은 실제 가치가 높지 않은 서화를 사들이는 것처럼 꾸미고 경민학원으로 들어온 자금을 서화 구입 대금 명목으로 김씨에게 줬다가 이를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금품거래를 했다는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이미 김씨가 서화 대금 명목으로 받은 자금 대부분을 홍문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정은 전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됐으나 당선되지 못했다가 2015년 8월 비례대표직을 승계했다. 검찰은 장정은 전 의원의 공천이나 비례대표 승계 과정에서 여당 사무총장을 지낸 홍문종 의원이 관여했을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처럼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장정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이 서화 구입비 명목 기부금 중 10여억원을 낸 점에 대해 ‘순수한 목적’라고 주장하지만, 장정은 이사장이 주장한 것과 달리 순수의 목적 금액이 너무 큰 것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장정은 전 의원의 공천이나 비례대표 승계 과정 등에서 여당 사무총장을 지낸 홍문종 의원이 관여했을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는 이유다. 특히 지난 26일 검찰에 소환된 장정은 전 의원은 이에 대해 금품 전달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국회의원 공천 문제와는 무관한 기부였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철저한 수사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장정은 전 의원은 지난달 26일 검찰 조사에서 금품 전달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국회의원 공천 문제와는 무관한 순수한 기부였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홍문종 의원이 경민학원 이사장으로 있으면서 학교법인 소유의 부동산 거래에 관여하는 등 횡령·배임 등 의혹에 연루된 정황도 포착하고 사학 운영 비리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홍문종 의원은 이 같은 불법 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 “어떠한 불법 정치자금도 받은 적이 없다”며 부인하고 ‘펄펄’ 뛰는 모양새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경민학원과 홍문종 의원 자택·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홍문종 의원에 대한 단서가 포착됐는지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