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김동연 흔들기 멈추고 민주당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압수수색 당장 중단해야 ”

24 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경기 지역구 초선의원 22 명/사진=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24 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경기 지역구 초선의원 22 명/사진=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지뉴스데일리=강영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 ( 경기 안산 단원갑 ) 이 24 일  오전 , 국회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22~23 일 연이틀 진행된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을 “ 야당 탄압을 넘어 지방자치까지 멈춰세우는 시도 ” 로 규정하면서 " 윤석열 정부는 지방자치마저 멈춰 세우느냐 " 라고 질타하고 나섰다 .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기도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 강득구 · 고영인 · 김남국 · 김민철 · 김승원 · 김용민 · 김주영 · 문정복 · 민병덕 · 박상혁 · 양기대 · 오영환 · 윤영찬 · 이소영 · 이용우 · 이탄희 · 임오경 · 서영석 · 최종윤 · 한준호 · 홍기원 · 홍정민 , 이상 가나다순 ) 22 명과 과 비례대표 신현영 의원이 뜻을 함께했다 .

회견문에서는 이번 압수수색 범위에 김동연 지사실과 경기도의회까지 포함된 것을 거론하며 지방자치의 ‘ 양대 축을 부수는 행위 ’ 라고 했다 . 특히 김동연 지사와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는 서로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한 후 “ 앞뒤 안가리는 수사로 야당 단체장의 활동을 마비시키지 말 것 ” 을 강력 촉구했다 .

고 의원은 “ 윤석열 정부의 검찰의 행태가 도를 넘어섰다 ” 고 한 후 “ 압수수색 통해 이재명 당대표 뿐만 아니라 민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의 활동까지 멈춰 세우는 배경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 며 긴급기자회견 개최 배경을 밝혔다 .

 

<기자회견문>

앞뒤 안 가리는 검찰 압수수색,

윤석열 정부는 지방자치마저 멈춰 세우는가?

- 검찰은 김동연 지사 흔들기를 중단하라 -

압수수색을 앞세운 윤석열 정부 검찰 행태가 목불인견입니다.

어제와 그제는 대한민국 최대 지방정부 경기도에서도 경기도 지사실을 포함해 무차별적 압수수색이 벌어졌습니다. 물불 안 가리는 수사로 당대표와 민주당에 대한 야당 탄압을 넘어서서 지방자치까지 멈춰 세우려 합니다. 상식 밖의 일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은 경기도의회까지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김동연 도지사실, 도청 주요 실·국을 터는 것으로 모자랐나 봅니다. 정치적 의도를 가진 검찰이 안 건드리는 데가 없습니다.

김동연 지사와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경기도의회는 도대체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더구나 경기도청은 작년 5월에 광교 신청사로 옮겼고, 사무실과 PC도 새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검찰의 나라입니까? 윤석열 정부는 검찰 정부입니까?

그간 곳곳에서 벌어진 수많은 검찰의 압수수색에서 성과가 없었던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뭐라도 얻어걸리길 바라는 마음 아닙니까? 검찰 마음대로 시도 때도 없이 여기저기 털어도 됩니까? 야당 단체장의 활동을 마비시켜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지방정부와 지방의회는 지방자치의 양대 축입니다.

이번의 무차별적 압수수색은 지방자치의 두 수레바퀴를 동시에 부수는 행위입니다. 풀뿌리부터 흔드는 무도한 행태에 분노를 금치 못하겠습니다.

당장 민주당 자치단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중단하기 바랍니다.

국민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국민의 인내를 시험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경기도 민주당 소속 초선 국회의

강득구, 고영인, 김남국, 김민철, 김승원, 김용민, 김주영, 문정복, 민병덕, 박상혁, 양기대, 오영환, 윤영찬, 이소영, 이용우, 이탄희, 임오경, 서영석, 최종윤, 한준호, 홍기원, 홍정민 등 22명 일동 (이상 가나다순)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