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심각한 도덕적 해이에 관련된 기사를 종종 접하게 된다. 각종 비리, 인사, 예산낭비, 지자체장들의 전횡 등이 할 말을 잃게 만든다.

또한 지자체 행정의 견제와 조율 역할을 하는 지방의원들 역시 각종비리와 심지어 범죄에 연루된 사건들로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이런 현실이 계속된다면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서 만들어진 지방자치제도가 오히려 국민들을 고통 속에 빠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벌써부터 곧 다가올 지방자치단체의 선거가 걱정스러워 진다.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뉴스를 통해 이런 내용이 알려지게 된다. 그나마 언론이 이런 사건들에 대해 밝혀주지 않는다면 공직자들이 자신들의 비리에 대해 가책과 주저함이 덜 할 것이다. 이것이 언론의 견제와 감시기능이다.

언론의 견제와 감시기능이 만일 없다고 가정하면, 민주적 국정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언론이 건강하게 살아 있어야 우리의 정치와 사회도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지자체와 이를 감시. 견제하는 지역(지방)의 언론도 이처럼 건강하게 감시와 견제 기능이 살아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지역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한꺼번에 싸잡아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지역언론이 사실상 죽었다고 말할 수 있는 지역이 그렇지 않은 지역보다 더 많다.

지역(지방)신문 구독률이 5%가 안 되는 지역들이 많은 상황에서 지역신문의 문제나 비리를 말하는 것조차 사치스럽게 여겨질 정도다. 지역민들의 관심과 의식을 지배하는 건 중앙 의제들이다. 이런 현실을 그대로 두고서 “도대체 무슨 수로 지방자치의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말인가?”라는 생각만 들 뿐이다.

지역의 언론이 건강해야 지방자치단체도 건강해 질 수 있고, 나아가 중앙의 정치와 행정 또한, 건강해 지는 기초가 될 것이다. 정부는 지역(지방) 언론에 대해서도 관심과 지원을 기우려야 할 명제인 것이다.

지자체 견제와 감시 역할의 최일선에 있는 지역 언론의 기자들 역시, 점검과 개선이 시급한 문제이다. 각 언론을 대표해 주재. 출입하는 기자는 업무에 합당한 자격은 갖추고 있는지, 취재와 보도에 충실한지, 취재원과 정도를 지나친 밀착은 없는지, 기사를 미끼로 부당한 거래는 하지 않는지, 각 기자들의 소속 언론사는 기자들의 교육에 소홀함이 없는지, 또한 관리와 감독에 책임을 다 하는지를 점검하고 언론 본연의 자세에 충실해 져야 한다.

지역기자와 담당 공무원이 본분을 망각하고 서로 유착돼, 새로 출입하거나 사세가 약한 매체의 기자 취재를 협조하지 않거나 지자체 홍보를 위해 집행하는 광고 배정에서 제외시키는 등의 기득권 지키기 및 비협조 언론 길들이기 같은 행태도 우려스러운 지자체의 모습과 그런 지자체를 견제. 감시하지 못하는 언론의 모습이다.

지방자치가 건강해지고 지방언론 역시 건전하게 자기기능을 다 하게 된다면, 아니 노력하는 모습만 보인다 해도 정부의 지방언론 지원방안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아니면 당당하게 지원을 요청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