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상상을 해보자. 내가 살고 있는 집에 언제 포탄이 떨어질지 모르는 위험 상황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면 여러분들은 어떨 것인가?

지난 4월3일 금요일 오후. 영평사격장 앞에서 우리시 주민 600여명이 참가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지난 4개월간 미군사격장에서 날아온 오발탄이 3차례 시민들의 사업장, 가택 등으로 떨어지며 사격장 피해를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었던 주민들이 집결해 한 목소리로 안전대책과 보상문제를 이야기 한 것이다.

이 일이 있기 전 3월28일, 포탄낙하 사고 현장인 야미리의 한 민가를 찾았을 땐 참담한 심정이었다. 이날 집회에 모인 주민들의 심정을 십 분 이해할 수 있었다. 60여년간 이어진 아픔의 역사는 해결되지 못한 채 다음세대에게 이어지고 있었다. 당일 집회에 참여한 주민 대부분이 백발이 성성한 노인들이었고 그들은 자식들에게 아픔이 대물림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거리로 나왔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시에는 동양 최대 규모의 영평사격장(1352만722㎡, 일산신도시 면적 수준)과 승진훈련장(1987만4469㎡)이 있다. 국가안보와 국토방위를 위해 꼭 있어야 하는 시설임은 누구나 알고 있으나 이것으로 인해 지난 60여년간 사격장 인근에서 고통을 인내하며 살아온 우리시 주민들의 희생을 잊어선 안된다.

지금도 영평사격장 인근에는 42개 마을 1만2000여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고 인근 영평초등학교, 보장초등학교 학생들은 방음벽도 없이 포성이 울리는 한가운데서 공부하고 있다.

이처럼 사격장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 유탄・오폭피해, 토양・하천오염과 산불피해 문제는 지난 4개월간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으며 세간에 널리 알려진 바 있으나 이것은 주민들이 평소에 겪고 있던 현실의 반복일 뿐이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며 살기 어려워진 지역주민들은 하나 둘 포천을 떠났고 지역상권은 급속히 무너져왔다. 평생 이곳에서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대다수의 주민들은 몸도 마음도 지칠 대로 지친지 오래다.

물론 버나드 샴포(Bernard S. Champoux) 미8군 사령관이 10일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 서한문을 보내 지역주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밝히고 문제가 됐던 105mm 대전차포 사격훈련장의 잠정 폐쇄와 더불어 22시 이후 포사격 중지, 사격일정표 지역사회 공고 등 구체적인 대책이 나왔고 4월13일 미2사단 작전부사단장 일행이 포천시청을 방문해 잦은 오발사고 방지책을 논의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 된 것은 아니다. 이에 주민들은 30일 영평사격장을 관할하는 용산 미8군사령부로 이동해 대규모 원정집회를 열고 재발방지와 주민 안전대책 및 피해보상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우리시는 주민들의 이런 아픔이 반복되지 않도록 분주히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4월 9일 사격훈련장으로 인한 주민들의 실제 고통 및 어려움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미2사단・육군8기계화보병사단과 함께 MOU를 체결했고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고 이후 안전대책은 물론 피해자 보상문제 해결에 적극 대응해 왔다. 또한 주민들의 안전대책 및 요구사항을 중앙지·지방지・인터넷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아울러 포천시의회는 올해 1월29일 ‘포천시의회 사격장 등 군사시설피해보상촉구 특별위원회(위원장 윤충식 시의원)’를 출범시켜 주민들의 피해보상 촉구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국회에서는 김영우 의원(새누리당)이 4월9일 이완구 총리를 면담하여 국방부·외교부·국민안전처 등 총리주재 관계부처 장관 합동회의 개최를 약속받았다. 남경필 도지사도 지속적으로 오발사고 대책마련을 위해 힘써주시고 있고 경기도의회에서는 윤영창 도의원이 특별위원회를 통한 도 차원의 사격장 안전대책마련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흐름에 발맞춰 우리시는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채널을 확보해 중앙정부에게 대책마련을 지속적으로 요청할 것이며 주민들의 아픔이 더 이상 이어지지 않도록 전방위로 노력해 피해보상과 사고수습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합리적인 민・군 관계정립과 무너져버린 지역경제와 지역주민들의 인간다운 삶을 되찾아 주기 위한 우리시와 많은 관계자들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중앙정부가 관심을 갖고 정책에 반영해 주어야 주민들의 아픔이 반복되지 않고 조기에 종식될 수 있다. 60여년이라는 기나긴 아픔의 역사가 다음세대에게 대물림 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의 역할이 막중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김한섭 포천시 부시장>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