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민족의 큰 명절인 추석이 다가왔다. 올해 추석도 작년처럼 빨리 돌아왔고 대체휴무도 처음 시행되어 연휴가 길어졌다.

생업과 학업 등 바쁜 일상생활에 지쳐있는 많은 사람들은 가족과 친지 그리고 지인들의 사랑과 관심으로 몸과 마음의 재충전을 위해 고대하고 있다.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 유난히 새해 시작부터 함께 찾아온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로 더욱 가족의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왔기 때문일 것이다.

다시는 발생해서는 안 되는 경주 마우나오션리조트 체육관 붕괴 사고와 세월호 침몰사고는 우리의 품에서 아이들의 설레는 웃음 가득한 마지막 모습을 남긴 채 소중한 아들과 딸들을 빼앗아 갔다.

그리고 요즘에는 군부대 내에서의 사고들로 이 시대 아들을 군대로 보낸 부모들의 가슴에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단지 아들 낳아서 군대 보냈다는 것만으로 부모들은 어디에다 하소연도 못하고 노심초사하며 자식들에게 죄인으로 살아가야하는 시대가 왔다.

또한, 사고가 없을 것만 같은 지하철에서도 하루가 멀다 하고 사고들이 발생해 뉴스와 신문에 단골로 오르는 등 세상 어디에도 안전지대는 없다고 여기게 됐다.

이런 사고들은 그동안 안전에 대해 무감각해진 이 사회에 대한 결과로 밑바닥부터 만연한 비정상적인 관행이 큰 문제로 밝혀졌다.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뉘우치고 반성해야 한다. 지금까지 무심코 넘어간 잘못된 행동들을 되 짚어보자.

그리고 이제는 민족 고유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모든 이들이 안심하는 명절이 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포천시는 다중이용 시설, 화재 취약시설, 가스와 전기시설, 건축 공사장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 재난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칫 잘못하거나 소흘히 넘어갔다가는 대형사고로 이어져 모두가 즐거워야할 명절이 큰 재앙으로 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아울러, 추석 연휴기간 중 귀성객과 시민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도록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한 비상진료체계 가동과 특별 수송대책, 쾌적한 환경 유지 등을 위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세월호 참사와 군부대 가혹행위 사건 등으로 인해 심각한 마음의 상처를 받았고 치유가 간절하게 필요한 시점에서 며칠 전에 있었던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으로 우리는 치유와 더불어 용서, 화해라는 선물을 받았다.

그리고 그가 종교 지도자로서 높은 위치에서 내려와 우리 사회 약자들 곁에서 몸소 보여준 감동의 메시지는 아직 가슴속에 남아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고 있다.

하지만 아직 모든 것이 치유되지 않은 지금 이 시점에 모든 사람들은 추석 연휴동안 그동안의 사건 사고에서 벗어나 고향 또는 가족이라는 안식처에서 치유 받고 위로 받기를 원할 것이다.

앞으로 다가오는 민족의 명절 추석, 재난재해 없이 모든 사람들이 안심하는 추석연휴 속에서 온 가족과 함께 둥근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비는 따뜻한 한가위가 되길 바라며 가정에 항상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해 본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