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영북면에 위치한 세계 유일 한과박물관 한가원을 운영하며 한과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 온 포천 한과 명인 김규흔 대표가 2013년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명장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으로 한 직종에서 15년 이상 종사하면서 최고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사람으로 숙련기술 발전 및 숙련기술자 지위향상에 공헌한 사람 중에 서류, 현장싨, 면접 등을 통해 심사돼 선정되는 최고 명예의 상이다.

식품분야 최초로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된 김규흔 명장은 1978년 한과를 제조하기 시작해 한과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를 통해 지난 2005년에는 전통식품 명인에 선정됐으며, 2007년에는 세계 최초 및 유일한 한과 박물관인 한가원을 개관해 한과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노력했다.

또한, 청와대 명절 선물 및 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등 각종 국제회의에 올라 한과를 세계적인 위상으로 드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시 관계자는 “김규흔 명장은 한가원을 통해 한과 체험 및 박물관을 통해 한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림은 물론, 포천시 문화․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한과를 포천을 대표적인 식품․관광 자원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