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 싸움에 또 물건너 가는건 아닌지..

지금 고양시는 기피시설을 둘러싸고 지역 국회의원에게 공로를 빼앗겼다고 생각 한 나머지 앞 뒤 가릴 겨를도 없이 질주를 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 11일 손범규 국회의원이 2008년부터 서울시립승화원 지하화와 지상공원화 사업을 서울시 오세훈 시장과 합의 했다고 언론을 통해 보도하면서부터 고양시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에 고양시는 지난 18일 시민컨퍼런스룸에서 ‘고양시관내 서울시 기피시설문제 합의설’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겠으니 참석을 요청하는 공문을 전 언론에 배포했다.

고양시는 그간 서울시 TF팀과 고양시와의 대화 내용과 서울시로부터 받은 공문을 토대로 고양시의 입장을 발표하겠다는 것이다.

고양시의 주된 입장은 서울시 TF팀과 고양시와의 대화 창구가 유일 하며, 이 체널 이외는 있을 수 없다. 는 주장과 서울시와 고양시 간에는 어떤 합의도 없었다.는 것을 주 내용으로 서울시와 지역 국회의원 2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18일 ‘서울시기피시설 합의설’의 빌미를 제공한 서울시공문(17일) 내용을 살펴보면, 2008년부터 지역구 국회의원(손범규)의 지속적인 문제제기로 인해 많은 관심과 상당히 구체적인 부분까지 의견조율이 됐으며, 지역구 국회의원의 노력으로 말미암아 오늘의 협상이 가능 하게 됐다. 라는 내용으로 고양시에 공문을 보낸 것으로 되어있다.

고양시 입장을 요약 하면 서울시와 합의문 작성 대상자는 고양시 이며, 합의 내용을 협의할 대상 또한 고양시 인데 이를 지키지 않은 서울시와 지역 국회의원에 대한 불만을 쏟아 냈으며, 제발 방지를 요구하는 입장 표명이었다.

95만 고양시민들은 지금 고양시 행동을 보고 과연 무엇이라고 생각 할까 의문이 간다. 문제의 핵심은 지난 40년간 피해를 당한 지역 주민에게 빨리, 좋은 조건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문제의 핵심일 것이다.

진정 “시민제일주의” 실현이 시정 목표라면 누가 했는가는 그렇게 중요한 사안이 되진 않을것이며 문제가 어떻게 해결 됐는가가 중요 할 것이다.

최 시장은 지역을 위해 일한 국회의원과의 논쟁이 서울시 기피시설문제 해결에 있어서 과연 필요한 일인지,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고양시민을 위하는 일인지 깊이 생각해 보기 바란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