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간의 활동 단 2건에 불과 그나마 1700억원짜리 소각장 증설은 외면

지난 2019년 신설된 화성 환경 정책위원회는 총 16명으로 공무원 4명, 시의원 2명, 교수 및 전문가 8명, 시민단체 2명으로 구성되었다. 제1기 환경정책위원회로 당시 사회적 문제로 이슈였던 미세먼지, 방치폐기물처리, 소각장 증설 등 화성시 환경 분야 주요 현안을 비롯해 환경 보전계획 수립과 시 추진 개발계획에 대해 자문, 심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 왔던 화성 환경 정책위원회가 지난 2년 동안 심의, 자문한 횟수는 2회에 불과하고 그 또한 
화성의 주요 문제인 소각장, 폐기물처리장등이 아닌 것을 심의 자문해 유명무실한 위원회라는 시민들의 불만어린 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화성 그린환경센터 전경(사진제공=지뉴스데일리 최광묵 기자)
화성 그린환경센터 전경(사진제공=지뉴스데일리 최광묵 기자)

이에 시에 따르면“현재 2회에 걸쳐 환경정책위원회를 개최 하였으며, 제1회는 「동탄 신도시 공유 PM 이용시스템 구축 지원 관련 자문」, 제2회는 「화성시 환경재단 설립 관련 운영방안 및 역할 자문」이였다.”고 말했다. “그런데 동 시기 화성시 환경관련 문제 중 광역 소각장 증설 계획이 진행 되고 있었는데, 광역 소각장 증설은 환경 정책위원회에서 심의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관련해 심의 위원인 시의원은 “ 환경정책위원회 관련 자료, 회의등 일체의 서류나 회의 참석 통보를 받지 않았다. 그런 위원회에 소속이 되어 있는지도 몰라다”며 말했다. “지금이라도 소속이 되어 있다면 화성의 깨끗한 환경 조성과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환경정책위원회 회의에 참석 할 것이며, 나아가 현재 화성시 환경문제 전반에 대한 검토를 할 것이다”고 의견을 전했다.

한편 화성시 소각장 관련 주민협의체 관계자는 “ 소각장을 증설하면서 멀쩡한 위원회가 있는데 심의도 없이 공무원들이 나서서 시민들과 증설관련 회의를 하고 나아가 대상지로 지정하기 위한 행동까지 한 것은 환경정책위원회가 유명무실한 위원회이며, 행정 편의를 위한 마리오네트로 힘없는 시민들은 그냥 받아들이기만 해야 하는 화성시 행정이 개탄 스럽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