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3선 의원으로서 안정적이고 듬직한 의정활동을 하겠다" "지역건축안전센터 설립, 건축주 및 거주민들 불안과 공포 해소 돼"

 최웅식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영등포제1선거구)은 18일 오전 서울기자연합회 기자단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초선 당시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겠다는 마음으로 소통과 실천을 중요시 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3선 의원으로서 안정적이고 듬직한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최웅식 서울시의원과 일문일답이다.

- 영등포제1선거구에서 세 번 연속 당선되셨다. 3선 의원이란? 의미가 남다를 것 같다.

“먼저 지역에 계신 유권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선거운동기간 동안 많은 지역 주민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의원들은 선거기간에만 보이냐’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면 저는 ‘많이 활용해 주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정치인들은 만나기도 어렵고 권위적이고 소통도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처음이나 지금이나 소통을 강조하고 실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많은 당선인들이 ‘초심처럼 의정활동 하겠다’고 합니다. 저도 3선 의원으로 겉모습은 나이가 들어 변했을지 모르지만 의정활동에 임하는 마음은 변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또 초선과 재선의원을 하면서 지역에 믿음과 신뢰를 주었다면 이제는 3선 의원으로서 안정적이고 듬직한 의정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 서울시 건축조례 개정안 발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안전점검이 의무사항으로 개정되어 민간건축물 54만 여동이 안전사각지대에서 벗어나게 됐다. 개정안의 발의를 통해 서울시민들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이번에 개정된 조례안은 민간건축물에 대한 안전점검이 의무사항으로 개정되어진 것이 아니고 안전점검 의무관리대상이 아닌 건축물에 건축주가 구조안전에 위험을 느끼면 서울시와 자치구에 안전점검을 신청하여 안전점검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허가권자(시장 또는 구청장)의 판단에 의해 소규모 노후 건축물에 대한 직권 안전점검 시행 권한만 부여할 뿐, 건축물 소유자.관리자 또는 점유자 스스로가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허가권자에게 안전점검 지원을 요청을 할 수 있는 법적근거는 마련된다는 것에 의의가 있을 것입니다. 금년 7월에 동 조례에 지역건축안전센터 설립 근거가 마련된 만큼 서울시와 각 구청이 조만간 건축안전센터를 설립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축주나 거주민들이 노후 되어 안전점검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건축물에 대하여 건축안전센터로 하여금 안전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점검이 제때 이루어지지 못해 거주민들의 불안과 공포에서 생활하는 불편을 조금이나마 해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교통위원회, 재정경제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문화체육위원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등 상임위를 거쳤다. 의정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상임위는.

“의정활동을 하면서 생각이나 시정을 보는 폭이 좁아질 것 같아서 같은 상임위를 중복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3선을 하면서 여러 상임위 활동을 하였고 그것이 의정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폭 넓은 식견을 갖추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인상 깊은 위원회 활동은 교통위원회인데 초선에 교통위원회 위원장을 하였습니다. 당직자 활동을 하면서 보여준 리더십과 추진력이 초선에 위원장까지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교통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천만 서울시민들의 교통 편의와 교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합리적 서울교통정책 수립・조정, 시민 편의적 대중교통 운행시스템 구축,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녹색교통 확대, 신속한 교통정보 제공 등 도시교통 전반에 관한 사항에 대해 관리·감독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했다고 평가받았다고 자부합니다.”

- 서울 집값의 고공행진 속에 젊은 세대가 낙담하고 있다. 정부는 보유세강화, 투기억제 정책 등을 펴고 있다. 여기에 서울지역 그린벨트를 풀어 주택을 공급해 투기와 수요를 잡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린벨트 지정해지는 신중해야 한다며 사실상 불가방침을 알렸다. 부동산 정책의 대안은.

“박원순 시장은 그린벨트 해제 여부에 대한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으나 대체로 반대 의견을 건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거 사례에서도 신규 주택 공급에도 아파트 가격이 안정된다는 보장이 없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운영위원장을 할 때에도 박 시장은 먼저 발표하고 나중에 협의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문재인 정부의 입장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에서 서울시장의 발표는 시민들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대응이라 생각합니다. 박 시장이 그린벨트 지정해지 불가라는 소신을 지키고 싶다면 정부에 스스로 해제하도록 하고 또는 최소한 해제를 해주는 대신 철도 부지 등 도심 내 유휴 부지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 정부와 합의점을 먼저 생각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서울의 평균 신규주택수요는 약 5만5000호로 추정하고 있으며 공급의 경우 7만2000호로 추정하고 있어 서울 주택수급은 원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부족한 주택의 수요율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인데 정부의 부동산 대책은 현재 과열된 부동산 시장에 단기적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지금의 세금, 대출규제 방식만이 아닌 공급, 인프라 측면의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영등포구는 낙후된 지역이 많아 새로 당선된 채현일 구청장과 소통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영등포구 발전의 로드맵은.

“채현일 구청장은 25개 자치구중 가장 젊은 구청장으로 정책방향이 ‘탁 트인 영등포’라는 구호에 압축돼 있습니다. 고가를 철거하고 녹지공간을 만들고 새로운 명소를 만들어서 상권도 살리고, 여의도 재개발의 물결이 영등포로 넘어오게 하고, 영등포역 주변을 확 바뀌게 할 것이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주민 제안을 접수하는 등 ‘영등포 1번가’를 통해 주민들과의 소통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등포구가 준공업 지역으로 8,90년에는 서울의 발전된 도시 중 하나였지만 지금은 많이 낙후되어있습니다. 그만큼 발전가능이 많고 앞으로 발전할 일만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채현일 구청장도 많은 부분을 공감하고 있고 통화와 간담회를 통해 잦은 만남을 통해 상충하는 부분은 조율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