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원 구성 이번주가 국회 정상화 ‘고비’

6.13지방선거 ‘폭망’ 결과를 놓고, 자유한국당이 극심한 내홍에 휘말리면서 6월 국회가 개점휴업 상태에 들어가고, 이런 자유한국당이 국회 발목을 잡았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6월엔 아무것도 한 일이 없다’는 국민들의 원성이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국회 여야는 27일 원내대표단이 만나 국회 정상화를 위한 ‘20대 국회 하반기 원 구성 협상’을 시작했다.

국회 원 구성 협상에 나섰다고 밝힌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둘러싸고 내홍을 겪고 있어 국회 정상화의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6일도 야권을 향해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 테이블에 나오라고 촉구했다.

일단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원 구성 협상 참여 의사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 2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제 6월 국회가 4일밖에 남지 않은 만큼, 내일부터 원 구성 협상에 나서자”고 야당에 제안했다.

홍영표 원내대표의 주장에 따르면, 그래야 늦어도 이달 말에는 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경찰청장 청문회와 시급한 법안 처리 등이 가능하다는 거다. 그러면서 국민이 바라는 일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를 위한 야당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의 김관영 신임 원내대표는 홍영표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내일(27일)부터 협상을 시작하자는 홍영표 원내대표의 말에 오늘(26일)부터라도 당장 가능하다고 답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김관영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김관영 원내대표와 1호 합의를 해야겠다. 내일부터 원 구성 협상하자”고 제안했고,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내일이 아니라 오늘 오후라도 가능하다”고 화답했다.

홍영표 원내대표 이같은 김관영 원내대표의 대답에 대해 “좋다. 1호 합의가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역시 김관영 원내대표와 만나 내일 오후 국회 교섭단체 대표 회동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흡사 국회 원 구성 협상이 당장 27일에라도 결론을 낼 듯 보이는 상황이다.

하지만 협상 과정이 순탄하진 않을 전망이다. 2명인 국회 부의장은 물론, 상임위원장 배분 등을 둘러싸고 입장이 확연히 다른 만큼, 결론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해 보인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특히 원 구성 협상의 한 축인 자유한국당 내부 혼란은 아직 진정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갈등이 연일 계속되면서 ‘친박 청산’과 ‘김성태 퇴진’ 주장이 첨예한 대립을 보이면서 좀처럼 해결점이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3선 안상수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가 지난 26일 오전 첫 회의를 열었지만, 반응은 시큰둥하다. 당내 일각의 사퇴 요구에 직면한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도 참석했지만, 김성태 권한대행은 지방선거에서 국민이 마지막으로 든 회초리에 응답하는 첫발은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하는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역임한 김종인 전 대표보다 더 강한 사람을 모셔 2020년 총선 공천권에도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은 “자유한국당 구성원 전원이 혁신 비대위 준비위원회의 활동과 결정에 대해 다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당내에 잡음이 있지만, 비대위 구성과 쇄신안 추진을 밀어붙이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되지만 당내 혼란은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3선 의원들은 이날 오전 따로 만나 비대위 구성과 당 혁신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강석호 의원은 모임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성태 권한대행이 오해를 받을 만한 표현을 하고,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면서도, 퇴진 요구는 부당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강석호 의원은 “국회 정상화가 필요하고 원 구성이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퇴진에 대한 부분은 부당하고 좀 무리한 적절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한 것은 일부 중진이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요구하는 입장 문을 발표한 것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되는 부분이다.

반면 차기 전당대회 출마를 준비하는 중진과 친박근혜계 의원들은 김성태 권한대행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비대위에 대해서도 강력한 권한을 쥔 비대위원장 대신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역할에 그쳐야 한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이처럼 각자 이해관계 등에 따라 확연히 다른 목소리를 내놓고 있어, 자유한국당의 혼란은 상당 기간 이어질 전망이지만,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따갑기만 하다. “국회 원 구성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된다”는 참다 못한 원성이 터져나오고 있다.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이 미뤄지는 바람에 입법부 공백 사태가 한 달 가까이 계속되고 있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는 목소리다. 물론 늦게나마 여야 원내지도부가 이르면 27일 원구성 협상을 시작하기로 한 것은 다행이지만 정세균 전 국회의장 고별 회동이 열린 지난달 21일 이후 산적한 민생현안이 쌓여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 ‘식물국회’ 상황이 한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국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는 거다.

27일 오전 현재까지 국회는 주요 현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문재인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국회로 넘어왔지만 이달 말이 시한인 사법개혁특위를 연장할지 여부도 정하지 못한 상태이며, 신임 경찰청장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도 열리지 못해 현 경찰청장이 29일 정년퇴직하면 당분간 치안총수 부재가 불가피하다. 부동산 보유세 개편방안도 이번주 확정되면 국회로 넘어온다. 무엇보다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들이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채 수두룩하게 묶여 있다.

이에 더 나아가 최근 급변하고 있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구조 논의를 뒷받침할 국회 차원의 대응도 전혀 없다. 이런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속은 그야말로 비가 내리지 않는 극심한 가뭄을 만난 농부처럼 타들어가고 있다. 27일 국회 여야 원내대표단 회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