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여야 후원회 모금 ‘실적’

[지뉴스데일리=박귀성 기자] 6.13 지방선거가 35일을 남겨 둔 현재 국회 각 당의 공천도 마무리 수순으로 접어들었지만 더불어민주당에선 이런 저런 이유로 서울 강남구청장 후보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본격적인 선거운동 체제로 전환하고 전국을 돌며 세몰이에 나서고 있다. 다만 드루킹 특검 등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는 국회 상황이 또 다른 변수가 될 거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일각에선 국회의 대립과 지방선거는 분리된 상황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여의도 정가에선 흔히 선거를 ‘쩐의 전쟁’이라고 부른다. 당장 광역단체장 후보들은 선관위에 5000만원을 내야 하고 예비후보 등록 때도 20%인 1000만 원을 먼저 내야 한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면 총알(선거비용)이 얼마나 준비되느냐에 따라 각 정당과 지역에선 선거 전략을 달리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한정 선거판에다 돈을 쏟아붓지는 못한다. 선관위가 정한 한도액을 보면 광역단체장의 경우 경기지사 41억 7700만원 서울시장 34억 9400만원 이어 경남지사, 경북지사 순이고 세종시장이 2억 9500만 원으로 가장 적다. 기초단체장은 수원시장이 3억 8900만원, 울릉군수가 9900만 원으로 선거에서 쓸 수 있는 비용은 천양지차가 난다.

이런 선거비용을 각 후보 개개인이 전액 조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때문에 중앙당이 자금을 빌려주는 형식으로 지원은 하는데 중앙당 재정은 선관위로부터 받는 보조금이나 당비로 채워진다. 지난해 6월 11년 만에 부활한 중앙당 후원회의 경우 선거가 있는 해에는 100억 원까지 모금할 수 있다. 6·13 지방선거는 후원회 부활 후 치러지는 첫 선거인만큼 모금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여야는 제각기 후원금 모금 전략을 통해 홍보를 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해 ‘더치페이’라는 이름으로 후원회를 브랜드화 하고 의원들이 출연하는 홍보 영상을 배포했고 새로운 영상을 곧 공개할 계획이다. 정의당은 ‘차카오페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었고 패러디의 여왕 심상정 의원의 영상도 제작해 세계적인 동영상 포털 ‘유튜브’에 ‘차카오페이착한후원’이라는 제목으로 올려놨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등도 후원회 계좌를 통해 당의 곳간 채우기에 주력하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아직 후원회가 없다. 지난해 하반기 후원금은 정의당이 6억 5410만 원으로 가장 많았디. 또한 이례적으로 원내 국회의원이 단 1석인 조원진 의원이 대표로 있는 대한애국당이 보수층 지지자들의 후원을 일정부분 그러모으며 5억 4649만 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3위를 민중당이 4위를 차지하는 양상을 보였다. 민중당의 한 관계자는 본지 기자와의 대화에서 “수일 내로 지방선거 자금 모금을 위한 홍보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6·13 지방선거의 진검승부는 여야 대결이 팽팽한 부산·경남에서 펼쳐질 거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지난주 자유한국당이 필승대회에 돌입하며 가장 먼저 찾은 곳이 부산·경남이었고, 최근 드루킹 논란 속에도 공천을 받은 김경수 의원이 국회의원직을 반납하고 공식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이번주부터 시작되는 필승대회의 첫 개최지로 부산경남을 택했다.

날짜도 오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1주년에 맞췄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첫 부산시장을 배출해내는 데 당력을 모으고 있는 모양새다. 여기에다 경남지사 선거는 드루킹 논란에 대한 여론의 평가라는 의미까지 더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 훈풍을 받아 부산경남에서 광역단체장을 낼 수 있을지 세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차별화된 정책 공약도 눈여겨 볼만하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대 ‘민생 보수’의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보이는데.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와 함께 판문점 선언 이후 개선된 남북관계를 공약에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서민들의 실생활을 파고드는 민생 이슈에서 돌파구를 찾겠다는 전략으로 서민감세, 부동산 재건축 시장 활성화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괄목할 것은 그동안 진보진영 대표 공약으로 자리잡았던 ‘무상 복지 시리즈’가 보수진영 후보 사이에서도 쏟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태호 경남지사 후보는 3년 전인 지난 2015년 1월 28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서 “무상보육 또 여기에 무상급식, 또 반값 등록금, 기초노령연금 등 전부 다 표를 의식한 국가의 재정, 국가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이런 포퓰리즘 정책이 오늘의 이런 현실을 낳고 있고 앞으로 우리 미래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했지만 김태호 후보는 “그땐 틀렸고 지금은 맞다”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태호 후보가 이번 지방선거에선 “초·중·고 전면 무상급식” 공약을 내세웠다. 이뿐만 아니라 교육감 선거에서는 무상급식 공약을 내걸지 않은 후보를 찾기 힘들 정도인데 경북에서는 예비후보 5명 중 4명이 고교 무상급식 확대를 약속했고, 울산은 7명 가운데 6명이 무상급식 공약을 내놨다.

이미 초중고 무상급식을 하고 있는 지자체에서는 이보다 더 진보한 친환경 급식이 화두다. 여기에다 진보진영 후보들은 무상교복과 수학여행 등으로 지원 범위를 넓히고 있다. 성남시 이재명 시장의 복지 정책을 옮겨가겠다는 거다.

이와 함께 상징성으로 가장 주목받는 곳인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후보들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황금연휴를 맞아 분주한 시간을 보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일제히 어린이, 여성, 가족 표심 잡기에 주력했다.

특히 안철수 후보는 손학규 전 국민의당 상임고문을 위원장으로 하는 선대위를 출범시키고 분위기를 띄우면서 박원순 시장을 겨냥해 “지난 7년간 못했는데 4년간 더 해보겠다는 건 염치가 없는 것”이라며 날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