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는 충북 증평군 모녀 사망 사건을 계기로 6월 중순까지 관내 공동주택(LH 임대아파트 집중조사) 위기가구에 대한 일제조사에 나선다. 이번 조사는 공과금 체납 외에 기존 시스템으로는 복지사각지대발굴이 어려웠던 아파트 관리비 체납 세대 위주로 현장방문이 진행된다.

이번 조사는 관내 48개 공동주택(아파트)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되 관리비 연체율이 높은 3개의 LH임대아파트에 대해 집중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아파트의 관리사무소 협조 하에 게시판에는 위기가구 지원안내를 홍보하고 읍·면·동에서는 본인이 직접 신청건과 관리사무소 및 이웃주민 제보 건에 대하여는 즉시 현장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무한돌봄센터의 사례관리사,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협조 하에 읍면동 주민센터 맞춤형 복지팀 공무원으로 구성된 현장조사단이 최근 1년간 3개월 이상 관리비나 임대료를 체납하거나 가스·수도·전기 사용량이 거의 없거나 검침 결과가 “0”인 위기가구를 위주로 현장 방문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에게는 긴급복지(재산8,500만원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 1인 가구 기준 월 432,900원 지원), 무한돌봄사업(재산9,500만원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 1인 가구 기준 월 432,900원 지원)을 지원하여 신속한 맞춤형 서비스 대책을 마련한다.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해 신속한 지원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포천시는 찾아가는 공동주택(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일제조사를 통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