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대일본 메시지 역대 최고 수위

[지뉴스데일리=박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 3.1절 기념사,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역대 대통령 가운데 최고 수위 발언을 쏟아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월1일 제99돐 기념사에서 “위안부 문제, 가해자 일본이 끝났다 해선 안 돼”라고 말해 일본이 ‘가해자’임을 분명히 했고, 박근혜 정부 당시 맺은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피해자합의에 대해 무효를 선언한 것으로 해석되는 사이다 발언을 쏟아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날 3.1절 기념식은 그간 세종문화회관 등 실내에서 요식행사에 지나지 않은 3.1절 경축행사를 일본 제국주의의 만행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서울 서대문구 소재 일제 당시 건립된 ‘서대문 형무소’를 기념식 장소로 삼아 진행했는데, 이같은 문제인 대통령의 행보는 3.1절에 담긴 민족 법통을 고스란히 이어받고 작금에 일본의 위안부 망언이나 독도 침탈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각종 야욕적 행태에 대해 직격탄을 날린 문재인 대통령표 일대 거사가 아닐 수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 형무소에서 열린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을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가해자인 일본이 끝났다"고 말해서는 안된다”고 일본을 따끔하게 지적했고 수십년째 억지 주장을 펴고 있는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제국주의 침략을 반성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역대 대통령들도 일본의 역사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촉구하기는 했지만 일본을 직접 ‘가해자’로 직격하고 일본을 침략 ‘제국주의’에 대한 반성까지 거론한 것은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수위가 높은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 이례적인 일 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런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일본은 당장 반응했다. 유감이라는 거다.

이날 기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향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일본이 박근혜 정부 때의 합의문을 근거로 위안부 문제는 이미 정리됐다고 주장하는 데에 대해 “가해자 일본이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된다”는 말로 ‘한일위안부피해자 합의’에 대해 ‘무효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히 취임 이후 처음으로 독도 영유권 문제도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입니다.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건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해 과거 노무현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지도자로서 독도 영유권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표명했던 맥락을 이었다.

기념식이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독립문 앞에서 3.1운동 행진을 재연하며, 그 선두에 섰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3·1절 기념식을 과거와 달리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고 일본에 대한 책임론을 보다 분명히 하겠다는 의지를 국민들에게 확인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기념식에서 한일 간의 민감한 현안을 정면 거론한 것은 최근 한반도 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듯한 일본 측에 대한 경고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역사를 매듭지을 때 신뢰가 깊어진다”는 선에서 일본을 압박한 바 있지만, 오늘은 강한 수위로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표현을 쓰면서 현재 아베 체제 일본의 모습을 강하게 직격한 거다.

문재인 대통령은 독도 문제에 대해 “제국주의 침략”이란 표현을 썼는데, 이는 현재 일본이 과거 제국주의 침략 역사를 지우기 위해 전세계를 상대로 외교 홍보에 엄청난 공을 들이고 있는 정황에 직격탄을 날린 셈이 됐다. 전세계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로 대한민국과 문재인 대통령을 주목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노골적으로 거론하며 “제국주의 침략을 부정한다”고 직격한 것은 우리나라와 일본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기록으로 남길 것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3.1절 기념사에서 독도 문제가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지난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처음이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는 일본의 노골적인 독도 침탈 행태가 곳곳에서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두 정권은 ‘독도 문제’에 대해선 일언반구 이렇다할 언급을 내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최근 고교 교과서 지침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다시 넣고, 도쿄 한복판에 독도 전시관도 세운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올림픽 선수단은 최근 평창올림픽에서 독도가 빠진 한반도기를 써야 하기도 했다. 행여 일본이 IOC(국제올림픽위원회)에 로비나 압박을 가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에 대해 정확한 제동을 걸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해선 이미 ‘피해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합의는 무효’라는 입장과 ‘피해자 중심의 해결’이란 기조를 분명히 유지해오면서 이날 일본을 ‘가해자’로 지목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정부를 가해자로 명시하고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권범죄행위로 규정’한 문재인 정부 기조의 ‘정점’으로 평가된다.

최근 일본은 한·미 공조를 공고히 하면서도 평창올림픽을 매개로 남북대화를 병행해보려는 우리 정부의 시도를 탐탁지 않게 보고 있다. ‘일본 왕따’ 내지 ‘홀대’를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때문에 다급해진 일본 정부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재개된 남북대화 국면에 대해 조급해진 면이 없지 않다는 게 외교 전문가들의 분석인데, 아베의 평창방문에서 이런 분위기는 여실히 감지됐다.

일본 아베 총리는 평창올림픽 개최 장소가 대한민국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건방지게’ 평창올림픽 개회식 당시 “한·미군사 훈련을 연기하지 말라”는 자칫 내정간섭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상식 밖의 발언을 일삼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일본의 아베에게 3.1절 기념사를 통해 ‘버럭!’ 사이다 일침을 가한 것이다.

 

저작권자 © 지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